본문 바로가기
축구 칼럼

토트넘을 이끌어갈 손흥민의 경쟁자, 베르흐베인 스카우팅 리포트 분석

by UPWORLD 2021. 6. 20.
반응형

나는 항상 무리뉴와 같은 최고의 감독을 존경해왔다. 이제 나는 그를 위해 뛸 것이다. 이곳에 오게 되어 기쁘다.

- 스티븐 베르흐베인 -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스티븐 베르흐베인]

출생년도: 1997년 10월 8일

키: 178cm

몸무게: 78kg

포지션: 윙어, 스트라이커

Early Life and Family Background

- 스티븐 베르흐베인은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3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 그의 부모님은 남아메리카 북동부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수리남 출신이다.

- 수리남은 남미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 프랑스령 기아나, 서쪽으로 가이아나, 남쪽으로 브라질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1581년 이후 400년 가까이 네덜란드의 지배를 받았다고 한다.

- 베르흐베인은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의 주택난을 해결하기 위한 신도시 알메르에서 자랐다.

어린 나이에 하이네켄을 마실 줄 아는 친구였다. 출처: GoogleMaps

Education and Career Buildup

Early Football Education with his Dad via Drills:

축구를 좋아하는 아버지 덕분에 베르흐베인은 자연스레 축구를 접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어린 시절 아버지를 통해 축구를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The Players Tribute>에 따르면, 부자는 프로 무대를 밟기 전에 엄청난 훈련을 했다고 한다.

아버지는 공을 공중으로 아주 높이 던지셨습니다. 그러고는 제게 여러 방법으로 공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죠.

- 스티븐 베르흐베인 -

아들을 프로 선수로 만들겠다는 Jurgen Bergwijn Sr's 의 결심은 결코 환상에 지나지 않았다. 지금껏 해온 훈련을 보완하기 위해, 그는 베르흐베인을 작은 지역 클럽 아카데미인 ASC 바테르바이크에 등록시켰다.

Did you know?...

베르흐베인의 부모님은 축구에 매우 열정적이었다. 그들은 가족 모두 스페인에 가서 FC 바르셀로나 경기를 볼 수 있도록 번 돈을 절약할 만큼 축구를 사랑했다고 한다.

출처: Oppo

How he met Lionel Messi as a 10-year-old:

2008년, 베르흐베인 가족은 스페인을 방문하여 바르셀로나 vs 레반테의 경기를 보았고,(바르셀로나가 5:1로 승리) 운이 좋게도 바르셀로나 선수들이 머무는 호텔을 예약했다. 그들은 프랑크 레이카르트는 물론 사비, 이니에스타, 호나우지뉴, 에투, 메시를 볼 기회를 잡은 것이다!

호텔 안에는 별도의 컴퓨터 실이 있었다. 하루는 베르흐베인이 형과 함께 게임을 하러 컴퓨터실을 갔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지 저 멀리서 리오넬 메시가 동료들과 함께 컴퓨터실로 걸어오고 있는 게 아닌가! 순간, 형제는 지체 없이 핸드폰을 꺼내들고 메시와 함께 사진을 찍었다.

출처: SportsNet

Early Career Life

메시와의 만남은 어린 베르흐베인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베르흐베인이 아버지와 함께하는 훈련 강도는 커져만 갔다. 그들은 아카데미(ASC 바테르바이크)가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발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Jurgen Bergwijn Sr은 아들을 아약스 아카데미 테스트에 등록시키기로 결정했다. (물론, 테스트 결과는 합격이었다!!!)

출처: All about Ajax

'토탈 풋볼'로 유명한 아약스 아카데미에서 훈련받는 것은 베르흐베인의 아버지가 원했던 것이다. 베르흐베인 또한 높은 수준의 아카데미에서 뛰려면 더 큰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베르흐베인은 아약스 아카데미를 다니는 동안 아침 5:30분에 일어났다. 이후, Jurgen Bergwijn Sr은 아들을 훈련장까지 데려다주었고, 훈련 시간이 끝날 때까지 차에서 잠을 잤다.

출처: Times Higher Education

 

Road to Fame Story

The Ajax Clash:

스티븐 베르흐베인은 아약스 아카데미에서 경영진과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운 시간을 겪었다. (베르흐베인은 2011년에 아약스를 떠났다)

Did you Know?...

베르흐베인은 야약스 유스 팀에서 뛰고 있었으나, 한 코치와의 지속적인 갈등을 빚었다. 이 사건에 대한 보도는 많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스티븐의 가족이 아약스의 대우에 불만을 느꼈다는 것이다. 이에, 베르흐베인은 아약스를 떠나 최대 라이벌인 PSV 에인트호번 아카데미로 팀을 옮겼다.

Hope by PSV:

아약스에서의 불편했던 시간을 뒤로하고, PSV에 합류한 베르흐베인은 다시 축구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합류 후 빠른 성장을 보였고, PSV의 유스 시스템을 거쳐 14/15 시즌 2군 팀인 용 PSV로 승격하였다. 또한, 모든 공격 위치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선수로 발전하며 이를 지켜보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참고로 베르흐베인은 2013년 네덜란드 U-17 대표팀의 부름을 받았다)

출처: Giphy.com

Rise to Fame Story

2014년 몰타에서 열린 UEFA U-17 챔피언에서 베르흐베인은 첫 성공을 맛보았다. 본선 4경기 3득점 2도움으로 대회 MVP에 선정되었고, 대회 베스트 11에도 포함됐다. 그렇게, 국가대표팀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둔 베르흐베인은 2015년 5월, 헤라클레스 알멜로와의 리그 경기에서 교체 선수로 1군 데뷔전을 치렀다.

출처: 유튜브

데뷔 이후, 베르흐베인은 많은 득점과 도움을 기록했다. 더불어, 빠른 스피드와 뛰어난 기술, 경기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은 그를 더 독특한 선수로 만들었다. 16/17 시즌부터 본격적인 1군 멤버로 뛰었고, 이듬해인 17/18 시즌부터는 주전 선수로 자리 잡는데 성공하며 리그 우승에 공헌했다.

출처: AS English - Diario AS

이어진 18/19시즌에는 리그 33경기 출전 14골 12도움을 올리면서 맹활약했으며, 19/20 시즌에는 2020년 1월 26일을 기준으로 리그 16경기 출전 5골 10도움을 올렸다.

이러한 노력에 대한 보상일까? 베르흐베인은 2020년 1월 26일, 토트넘의 최전방 공격수 해리 케인이 햄스트링 부상으로 팀을 이탈하자 그를 대체할 선수로 낙점받았다.

이에 언론에서는 베르흐베인에 대한 여러 기사를 내놓았고 결국, 그는 2020년 1월 29일(한국시간) 토트넘과 2025년까지 계약하게 되었다.

출처: Cartilage Free Captain

Untold Facts

His Tattoo:

출처: 베르흐베인 인스타그램

베르흐베인은 문신 애호가다. 가슴에는 독수리 문신을 새겼으며, 배에서부터 다리까지도 다양한 문신을 새겼다.

Respect for His Parent's place of birth:

베르흐베인의 부모님은 아들의 수리남에 대한 존중심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수리남은 부모님이 태어나신 곳이고, 수리남의 문화는 제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축구화에 수리남 국기를 새겼습니다.

- 스티븐 베르흐베인 -

출처: Country Flags, Picuki, The Players Tribune

Dutch Footballers you never knew are from Surinamese:

아마도, 일부 축구팬들은 수리남에서 태어났거나, 부모님이 수리남 국적인 선수들을 모를 것이다. 그래서 모아봤다!

<과 관련 있는 선수 명단>

루드 굴리트, 프랑크 레이카르트, 에드가 다비즈, 클라렌스 세도르프, 패트릭 클루이베르트, 조르지뇨 베이날둠, 버질 반 다이크, 지미 플로이드 하셀바잉크, 라이언 바벨

수리남 유니폼을 입은 세도르프와 다비즈, 출처: Football Paradise

FIFA Potential:

FIFA 20은 베르흐베인을 잠재성이 높은 선수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 현재, 전체 등급은 82점이나 87점까지 올라갈 잠재성을 갖췄다. 좋은 공격과 기술, 움직임, 힘을 가진 선수를 찾는 유저라면 베르흐베인을 기용해보길!

출처: SoFIFA

플레이 스타일

강점: 드리블, 패스, 키 패스, 스루 패스, 중거리 슈팅, 결정력, 속도, 기술

약점: 태클, 공중볼 경합, 수비 가담

반응형

댓글